엘엔에프 주가로 불안해하고 있는 분들에게 2차전지 관련 주식 어떻게 될까?

2차전지 관련주들은 23년 어마어마한 상승을 보여주다가 그 상승분들을 거의 절반 가까이 반납하고 있는 시장이다.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예측하는 건 신의 영역이므로 상승하던 하락하던 대응하는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아래에 적어보는 엘엔에프 등 주가에 관한 얘기는 한사람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특정 주식을 추천하거나 하는 것은 아님을 확실히 하기를 바란다.


현재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어떠한가?

코스피 지수 그래프

먼저 코스피 지수만을 본다면 현재 기준으로는 상당히 괜찮은 흐름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특정 사업이 아니라 거의 전반적으로 급격하게 2,600포인트를 탈환하는 모습인데 전고점을 어떻게 돌파할지가 매우 기대된다.


엘엔에프의 주가 흐름은?

엘엔에프 1년치 차트

말 그대로 참혹하다.
전저점을 그대로 뚫고 내려가면 손목이 아닌 팔이라도 잘라내야 할지도 모르겠다. 17만원에서 26만원 사이에 있던 많은 매물대들을 뚫고 아래로 내려온 이상 17만원대를 빠르게 회복하지 않으면 저 저항대는 상당히 뚫기 어려운 구간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는 엘엔에프의 1년간 투자자별 현황인데 아래의 표를 참고해보자

엘엔에프 종목별 투자자 현황


1년동안 개인은 8천3백억원 가량을 외국인과 기관은 그 물량을 개인에게 넘긴 형세이다.
어쨋든 개인과 외국인, 기관의 세 관계로만 보면 개인이 사면 떨어지고, 개인이 팔면 주식은 오른다.
(이에 대해선 다른 포스팅으로 한번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최근에 외국인과 기관이 상당한 물량으로 샀다 팔았다를 하고 있다.

엘엔에프 최근 차트

1월 16일을 보면 기관에서 상당한 물량을 매수하고 들어왔고 그 물량에 대해서는 단타를 하는 듯한 움직임이지만 당시 매수 주체는 아직 해당 창구에서 물량이 많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아 현재 손실권일 것이다.
어쨋든 이는 수급에 대한 사항인데 어찌될지는 지켜봐야 안다.


결론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나?

엘엔에프는 탄산리튬의 자재 가격이 80%가량 급락하면서 재고로 갖고 있던 원자재 하락으로 영업손실이 발생한 상태이다.
매출은 오히려 더 늘었지만 상황이 좋지만은 않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아래 세가지 정도의 시나리오가 그려진다.

  • 엘엔에프 미보유자인 경우
  • 엘엔에프 보유자

엘엔에프 미보유자인 경우 지금 시기는 상당히 괜찮은 가격대이다.
14만원 아래로 3차례 매수를 해가면서 10만원까지 간다는 시나리오라고 한다면 시간의 문제이고 수익을 얼마나 가져갈지의 문제이지 매우 안전한 구간이라고 보여진다.
물론 N차 매수까지 했냐에 따라 자신의 목표가를 설정해야한다.

엘엔에프 보유자의 경우는 우선 14만원을 강하게 뚫고 내려가는 시나리오가 두려울텐데.
잠시 잘라내야하는 시기라고 보여진다.
마음 아플 수도 있지만 냉정하게 해야한다.
너도나도 손절을 하게 되는 완전한 급락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지만 서서히 빠지는 가격에서는 손절라인으로 잡아주는 것이 맞다고 본다.
그러고 12만원 선, 혹은 10만원 부근에서 재진입 또는 14만원을 다시 급격하게 탈환한다면 다시 봐야한다. 그리고 상승한다면 단기적으로 17만원정도 선에서 일단 비중을 줄인다.

나역시 주식을 하는 사람으로 엘엔에프가 다시 단기적으로라도 17만원 선을 회복했으면 하는 사람이지만 상황은 지켜봐야하지 않을까.
이 글을 보는 모든사람이 성투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